하락장에도 디파이 스테이킹으로 돈벌기, 스테이블 코인 3탄
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정보

하락장에도 디파이 스테이킹으로 돈벌기, 스테이블 코인 3탄

by 홍자두의 머니로그 2021. 12. 20.

드디어 하락장에도 돈 버는 방법 첫 번째 시리즈인 '스테이블 코인으로 디파이하기'의 마지막 3탄 실전편입니다. 어떤 디파이 플랫폼 별 LP풀과 수익률(APR)대해 알아보겠슴! 상승도 하락도 없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디파이해서 원금 보장, 이자 겟또!

목차

     


    코인을 맡기기만 해도 돈을 준다구요?

    네 맞습니다. 그것이 바로 '스테이킹(Staking)'이라고 하는 겁니다. 스테이킹이란 나의 코인을 플랫폼에 예치하면, 그에 대한 보상으로 코인을 받는 투자 방식입니다. 스테이킹하는 방식에도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가상화폐 체인 노드(Node)가 돌아가는데 기여를 하는 스테이킹. 플랫폼으로부터 인정 받은 밸리데이터들에게 내 코인을 예치하거나, 직접 밸리데이터로 참여하게 됩니다. 이때 플랫폼의 운영 및 검증에 참여한 댓가로 보상 토큰을 받습니다. (이건 머선 말인지 이해 못해도 됨)

     

    둘째, 유동성을 제공해서 플랫폼 내 거래가 원활하도록 서포트 해주는 스테이킹. 내가 예치한 코인으로 플랫폼은 유동성을 갖게 되고, 발생한 수수료의 일부를 나에게 이자처럼 보상 토큰을 줍니다.

     

    여기서 우리는 두 번째 방식의 스테이킹을 통해 돈 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겁니다ㅎㅎ  

     

    하락장에도 돈벌기 시리즈 1, 2탄을 아직 안 보셨다면 먼저 보고 오세요! (이미지 클릭 시, 1탄으로 이동)

     

     

    자, 아주 초간단하게 스테이킹 개념을 짚어봤어요. 이제 앞서 말씀드린 스테이킹 기본 개념에 디파이를 뭍혀서 말씀드려 볼게요. 아래 구문을 읽고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 못하는 단어가 1개라도 있다면 아래 포스팅을 읽고 오시길 바랍니다.

     

    디파이 코인 스테이킹에 입문한 홍자두 이야기

    디파이 플랫폼에서 스테이킹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갑이 필요합니다. 디파이 스테이킹 시, 플랫폼 별로 가스비가 상이하기 때문에, 본인이 얼마만큼의 시드를 투자할 것인지 고려 하여 암호화폐 체인 별 플랫폼을 선택해야겠죠? 지갑도 준비 되고, 내가 어디 플랫폼에가서 투자할지 결정을 했다면 이제 유동성 풀(LP)에 내 코인을 예치하면 됩니다. A코인과 B코인을 스왑하여 하나의 쌍으로 묶어주고, 풀에 예치하면 스테이킹 끝!

    홍자두는 '이더리움-테더' 스테이킹을 시작한지 1주일 뒤, 이더리움의 가격이 반토막이 났어요. (눈물 줄줄) 여기서 예상치 못하게 비영구적 손실이 크게 발생했어요. 이런, 역시나 변동 차이가 적은 스테이블코인 풀에 예치할걸 그랬네요!

    홍자두는 변동성이 적은 스테이블 코인 스테이킹으로 갈아탑니다. 안정적인 스테이블 코인이 스테이킹을 시작한지 1주일째. 이자율이 넘사벽으로 엄청 높은 다른 풀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일명 곡괭이 코인이라 불리는 거버넌스 토큰들 말이죠! 그렇지만, 곡괭이 코인의 위험성을 익히 알고 있는터라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마음은 잠시 접어두기로 합니다.

     

     

    ▼ 디파이 입문자들을 위한 필수 용어

     

    디파이 입문자들을 위한 필수 용어 10개ㅣ왕초보 대탈출

    디파이 세계로 입문하려는자. 매우 환영합니다. (동지애 불끈) 현실세계 친구들에게 디파이에 대해 백날 떠들어 봤자, 생각보다 하려는 자들도 없습니다. 왜냐구요? 다음 대화를 들어보시지요. -

    hongjadoo.tistory.com

     

     

     


    스테이블 코인으로 스테이킹하기

    스테이블 코인으로 '어느 플랫폼'에서 스테이킹하느냐에 따라 이자율이 천지차이입니다. 그래프로 표현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바이낸스, 후오비 등 일반 중앙화 거래소는 스테이킹 이자율이 낮고, DEX(탈중앙화) 플랫폼의 스테이킹 이자율은 높습니다. 그 이유는? 대답을 하지 못하였다면 반드시 위에 제가 공유드린 포스팅 꼭 읽고 시작하시길! (찡긋)

     

    정답은 탈중앙화 거래소는 제 3자의 개입 없이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유동성 풀을 제공하기 때문에, 예치자에게 제공되는 보상이 훨씬 큰 것이지요!

     

    따라서, 아래와 같이 스테이블 코인으로 스테이킹 하는 방법은 총 두 가지로 나뉘겠지요!

     

    • 중앙화 거래소 : 바이낸스, 후오비, 빗썸 등 - 이자율 낮음 (그래도 은행보다 높음ㅎ)
    • 탈중앙화 플랫폼 : 팬케이크스왑, 스시스왑, 유니스왑 등 - 이자율 높음

     

    중앙화 거래소에서 하느냐, 탈중앙화 플랫폼에서 하느냐 어떤 차이냐구요? 차이는 없지요. 다만 검증 받은 플랫폼이냐.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명 러그풀이라고 들어보셨지요? 보통 신생 플랫폼들이 이자율이 굉장히 높은데, 항상 검증 받은 신뢰할 만한 플랫폼인지 사전 검증하고 진입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스테이블 코인으로 디파이하는 방법을 알려드린다고 하였으니, 중앙화 거래소에서 스테이킹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갈무리 하고 넘어갈게요.

     

     

    중앙화 거래소에서 스테이킹하는 법

    은행 이자율은 1%, 특판이어도 3%대 수준. 은행 이자율 보다 높은 중앙화 거래소에서 스테이킹을 해보자! 방법은 아주 간단함. 바이낸스로 예를 들어 보겠음.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과 같은 국내 거래소에서 전송 속도가 빠른 트론이나 리플 등을 구매. 그리고 바이낸스 지갑으로 전송.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해당 코인을 매도하여 USDT를 세이빙에 저장!

     

    자, 이제 본론인 스테이킹 코인을 탈중앙화 거래소 즉 디파이하여 높은 이자율로 수익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여기서는 법정화폐 담보, 암호화폐 담보 스테이블 코인 기준에 2개 페어로 묶인 LP풀만 소개해드릴건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단일 예치는 이자율이 낮아서 패스하고,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은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패스하겠습니다. 특히,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은 피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넘사벽으로 이자율이 높은 알고리즘에 들어가겠다고 하면, 욕심 없이 재빨리 꿀만 쏙 먹고 튀세요. 그렇지 않으면 30토막은 우습게 당할테니까요..! 초보자분들은 우선 안전하게 스테이킹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려요!


     

    스테이블 코인으로 디파이 시작하기

    디파이 플랫폼에서 스테이킹을 시작하는 방법은 어딜가나 아래와 같이 동일합니다. 잘 모르시는 분은 이전에 제가 팬케이크스왑 포스팅 해놓은 것 읽어보고 오세요!

     

    1.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과 같은 국내 거래소에서 전송 속도가 빠른 트론, 리플로 스테이킹 할 금액만큼 코인 구매
    2. 바이낸스, 후오비 등 해외 거래소 지갑으로 전송
    3. 해외 거래소에서 해당 코인 매도한 후,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전송
      ※ 디파이 플랫폼의 90%는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커버 가능
    4. 디파이 플랫폼에서 메타마스크 지갑 연결해서 스왑 후, 스테이킹 시작!

     

    ▼ 팬케이크스왑 디파이 정복

     

    팬케이크스왑 디파이 정복ㅣ1탄 사용법ㅣ바이낸스 지갑, 메타마스크 생성, 입출금 방법

    안녕하세홍. 홍자두입니다. 팬케이크스왑 디파이 코인 완전정복 1탄을 들고 왔습니다. 1탄에서는 팬케이크스왑 defi 사용법을 주제로 바이낸스 지갑 생성, 바이낸스 계정 생성, 업비트에서 바이

    hongjadoo.tistory.com


     

    디파이 플랫폼 별 스테이킹 수익률

    2탄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렸다시피 스테이블 코인으로 스테이킹할 수 있는 플랫폼이 굉장히 많습니다. 홍자두가 개인적으로 괜찮다고 생각하는 플랫폼은 Cronos와 Klaytn 두 체인인데요! 요것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별도 포스팅으로 다루어 보고, 오늘은 전체적으로 최소 5% 이상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는 스테이블 코인풀만 나열해볼게요.

     

     

    BSC체인 - 팬케이크스왑(PancakeSwap)

    USDC-USDT APR 7.62%

     

     

     

    Polygon체인 - QuickSwap

    USDC-USDT APR 8.7%

     

     

     

    Avalanche체인 - Trader Joe APR

    USDC-USDC.e 8.79%

     

     

     

    Fanton체인 - SpookySwap

    USDC-TUSD APR 16.1%

     

     

     

     

    Cronos체인 - VVS Finance

    USDC-USDT APR 7.62%

     

    VVS Finance에 대해서는 이전에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적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VVS Finance 역대급 디파이 스테이킹 수익률ㅣ크립토닷컴체인 메인넷 기반, 호재 및 향후 전망

    크립토체인닷컴 시세 상승 보여주고 있는데 호재가 떴습니다. 크립토체인닷컴 메인넷 기반의 디파이 플랫폼 VVS Finance가 출시되었는데, 최대 강점이자 차별점이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메이저

    hongjadoo.tistory.com

     

     

     

    Cronos체인 - MM.Finance

    USDC-USDT 24.72%

     

    최근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렸던 크립토체인닷컴 디파이 2세대 MMFinance! 초창기에 APR 40%대였는데 전 지금도 이걸로 솔찬하게 꿀 냠냠하고 있어요 ㅎㅎ. 자세한 내용은 요 아래 포스팅 참고해보시길.

     

     

    MMFinance 역대급 디파이 스테이킹 수익률 얻는법

    크립토닷컴체인 메인넷 기반의 디파이 플랫폼 VVS Finance 기억나시나요? 최대 3천퍼센트 이자율로 초기 투자자들은 꽤나 큰 수익 얻었는데, 오늘 MMFinance라는 크로노스체인 2세 디파이 플랫폼이 탄

    hongjadoo.tistory.com

     

     

     

    Klaytn체인 - KLAYswap

    KUSDT-KADI 33.67%

    클레이스왑은 본래 15%대 정도인데, 오늘은 클레이스왑에 스테이킹하면 펑크 코인 주는 에어드랍 이벤트가 있어서 펌핑이 되었구요! 클레이스왑은 가끔 요런 이벤트 자주 해서 나쁘지 않아요 ㅎㅎ.

     

     

    APR은 수시로 변화하니, 각 플랫폼 별로 직접 접속하셔서 확인해보시길 바랄게요 :)

     


     

    디파이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과 유의사항

    하락장에서도 돈 버는 방법 첫 번째로 스테이블 코인으로 디파이하기에 대해 알려드려보았는데요. 이 방법은 시리즈명처럼 하락장에나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소액 코인러들은 시드를 마구 불려야 하는 시기이므로 현물이나 선물이 낫습니다. 하락장에는 돈 벌 수 있는 시장 흐름이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라도 수익을 벌자는 취지로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곡괭이 코인은 쌉고인물들이 쌉쌉쌉고인물들에게 당하는 그런 곳....

     

    디파이는 사실 기본적으로 시드가 큰 사람들을 위한 장입니다. 그 이유는 첫째 가스비, 둘째 기회비용 때문입니다. 만약 시드가 적은데, 디파이로 돈을 빨리 벌고 싶다? 그럼 곡괭이 코인으로 가야지요. 그렇지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기 때문에 뚝배기 깨지는건 한순간.. 디파이에는 쌉고인물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초보자인데 곡괭이 코인으로 우연찮게 큰 돈을 벌었다? 굉장히 운이 좋았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저는 사실 디파이가 금융계의 혁명이다, 미래다? 잘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제대로 된 블록체인이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제가 이용해본 체인인 BSC, 클레이튼, 크로노스, 솔라나 등이 있는데 모두 한 번씩 체인이 터져서 작동하지 않은 적이 모두 있습니다. 뭐 하나 검증하는데도 수수료가 몇만 원 드는 곳도 있고, 지갑 전송도 하루 종일 걸리는 경우도 있고요. 

     

    그럼에도 왜 디파이를 하냐구요? 돈을 벌어다 주니까요. 현재 디파이 어연 1년간 해보았을 때, 제가 개인적으로 느끼는 점은 그렇습니다. 아직까지 디파이 시장에 대한 신뢰도는 잘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러한 생각 때문에 디파이하면서 뒷통수 맞는 일은 조금 적었던 것 같네요. (지금까지 참여한 디파이 프로젝트 중에 근본이라고 생각한 놈 1개도 없음...)

     

     

    ~ 홍자두 꿀벌 ~

     

    하락장에서는 꿀벌처럼 살아야 합니다. 꿀을 찾으러 열심히 여행을 떠나야 해요. 현생에서 은행 알아볼 때 1금융 우리은행, 국민은행 뿐만 아니라 저축은행, K-뱅크, 카카오뱅크까지. 하나 하나 다 알아보고 비교하잖아요. 가상화폐 세계도 똑같습니다. 수 많은 스테이킹 플랫폼들이 있기 때문에, 락업이 걸린 LP풀이 아니라면 이자율이 높은 곳을 찾아서 여기 저기 찾아다니며 꿀만 쏙 빼먹으면 됩니다.

     

    2탄에서 보여드린 여러 암호화폐 체인들을 비교해보시면, 처음 들어보는 디파이 플랫폼의 이율이 훨씬 높은 것을 보실 수 있어요. 오래된 플랫폼일 수록 이율이 낮고, 신규 플랫폼일 수록 이율이 높지요. 홍자두는 신규 플랫폼이더라도 어느정도 탄탄한 기반이 보여지는 플랫폼이면 진입하는 편입니다. (곡괭이는 제외) 따라서, 투자 성향에 따라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고, 검증이 되지 않은 신생 디파이는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이상하리만큼 이율이 수백프로 이상되는 것은 일단 '스캠'의 가능성이 있다고 가정하고 검토하세요.

     

    하락장에도 포기하지 말고 함께 계속 돈 벌어보자구요! 빠이팅!

     

    + 이후 디파이 번외 편

    • 크로노스, 클레이튼 디파이 거래소 분석
    • 홍자두만의 디파이 스테이킹 꿀팁 (수수료 적게 내기, 복리로 굴리기)

    댓글